본문 바로가기

예전글 목록

집안의 무선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10가지 팁?...

10 tips for improving your wireless network

원문

1. 가능하면 wireless router(무선랜 공유기)를 중앙에 배치한다.

Bad router and good router comparison

그림에도 나와 있지만 Bad router placement는 한쪽 구석탱이에 있고, Good router placement는 그래도 좀 중앙에 배치되어 있네요..

2. wireless router를 가능하면 벽이나, 금속 물체(캐비넷)로부터 이격 시켜서 설치한다. 신호라는게 Air단과 매질을 통과할때 감쇠하는 차이가 당연히 다르니깐 그렇죠..

3. 안테나를 좀더 성능 좋은 걸로 교체한다.
Standard antenna and hi-gain antenna examples
안테나의 성능을 표현하는 단위로 안테나 이득(Antenna Gain)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냉 RFDH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안테나의 이득이 크다는 애기는, 특정방향(즉 신호를 보내기 위한 방향)으로 더욱 샤프하게 전자파가 쏠린다는 의미입니다. 결국 안테나의 이득이 높다는 말은, 전자파를 전달하기를 원하는 특정방향으로 더욱 강한 전자파를 보낼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4. 컴퓨터 안에 무선 네트워크 카드를 교체한다.
당연한 말씀.. 양쪽의 성능이 모두 좋아야 되겠죠. 무선 공유기 - 컴퓨터 네트워크 카드

5. wireless repeater를 추가로 설치한다.
Wireless router and wireless repeater

말 그래도 repeater를 추가로 설치하면 좀더 먼곳 혹은 신호가 미치지 못하는 곳까지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죠..
ViewSonic, D-Link, Linksys, Buffalo의 무선 리피터..











6. 무선 채널을 바꾼다.
Wireless channels













7. 무선 신호간섭을 제거한다.
2년여동안 ZigBee를 개발하면서 2.4GHz의 무선 신호 간섭에 대해서 참으로 고생을 했는데, 아직 뾰족한 수는 없는거 같다. 현재 2.4GHz의 무선 기술은 wifi, bluetooth, zigbee, 전자렌지,, etc..

8. 펌웨어나 S/W dirver의 버전을 체크한 후 업데이트 하자.
당연한 말씀..

9. 한종류의 회사걸로 구매해서 설치하자.
아무래도 같은 회사꺼라면 테스트도 많이 했을거구 안정성 면에서 성능면에서도 낫지 않을까 하네요.

10. 802.11b보다는 802.11g를 지원하는 장비를 사용하자.
802.11g가 802.11b보다 5배 이상 빠르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