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전글 목록

제닉(Jennic)의 6LoWPAN Protocol Stack


 Jennic에서 6LoWPAN 프로토콜 스택을 발표했다. (아마 8월달쯤으로 보인다.) 원래 Jennic은 ZigBee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는데, 6LoWPAN에도 손을 펼치는 거 같다. 지그비의 3대 Major라고 볼수 있는 TI, Ember, Jennic중 제일 먼저 Jennic에서 6LoWPAN을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것은 아마도 TI, Ember 혹은 다른 칩벤더, 혹은 소프트웨어 업체에서도 6LoWPAN 프로토콜 스택 지원을 검토 혹은 개발을 진행하고 있을걸로 생각된다.

 표준이라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어떻게 보면 표준을 두고 서로 양립된 단체가 싸우기 마련인데 결국에는 한곳이 이기는 즉 한길로 통하게 된다. 시장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를 지원해야 하는 벤더들로서는 언제나 표준에 신경을 쓰고 시장 상황에 유동적으로 움직이려는 거 같다. 아직도 6LoWPAN과 ZigBee의 장단점에 대한 논의나 혹은 다른 WPAN 프로토콜과 장단점에 대한 논의가 많이 있는 것으로 보면 앞으로의 전망을 쉽게 유추해야 될텐데. 아직 그럴 능력이 안되는 것이.. 쩝 어쨋뜬 Jennic의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다. 



                    



 제닉의 스택을 보면 IEEE 802.15.4의 Layer위에 ZigBee, 6LoWPAN, JenNet(제닉이 자체 라우팅 프로토콜)등이 올라 갈 수 있는 구조다. 그리고 이를 상위에서 바라볼때는 6LoWPAN은 JenNet과 마찬가지로 Jenic의 Network Stack API를 통해서 호출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JenNet으로 개발이 되어있으면 이를 쉽게 6LoWPAN으로 마이그레이션 할수 있으면 또한 역도 가능할것으로 생각된다.

제닉의 6LoWPAN 홈페이지
제닉의 6LoWPAN 설명 PDF

'예전글 목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USB로 충전하는 건전지  (0) 2008.10.24
IP 센서네트워크를 위한 IPSO Alliance  (0) 2008.10.24
RFID 기술자격검정 일정 (RFID - (GL/SL/ML)  (0) 2008.10.09
Nokia Eco Sensor Mobile  (0) 2008.10.07
RFID/USN KOREA 2008  (0) 2008.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