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전글 목록

지그비 스펙 분석하기

요즘 이래 저래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느낀바가 많아서...
저도 이분야의 전문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부를 좀더 해야 되겠다는 필요성을
강력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지그비 스펙을 확실히 분석하고 넘어가기로 하였습니다.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하드 카피된 버전은 ZigBee Specification Document 053474r17입니다.
아마 릴리즈된 ZigBee 2007버전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할거 같네요.

Chapter 1: ZigBee Protocol Overview
Chapter 2: Application Layer Specification
Chapter 3: Network Specification
Chapter 4: Security Services Specification

크게 4가지 주제이지만 세부적으로는 ZDO, Profile, Routing등이 많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꽤 걸릴듯 하네요.

하지만 꼭 확실히 하고 넘어가야 되기 때문에 열심히 할려고 생각중입니다.

혹시.. 이후 버전이나 최신 버전이 있으면 좋으련만. 제가 지금 접근 권한이 없어서요..
어쨋뜬 아직 현재 이버전이 배포된 가장 최신버전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듯 하네요.